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면역력 높이기 위한 ‘마늘 레시피’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국 각지로 퍼지면서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는 특별한 치료제나 예방 백신이 없는 새로운 질환이지만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독감처럼 앓고 지나갈 수 있다고 알려진다.

마늘

예로부터 살균과 해독,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재료는 ‘마늘’이다. 항간에 마늘을 먹으면 코로나19가 치료된다거나 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떠돌고 있지만, 이는 낭설이다. 과학적으로 마늘이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감염경로 차단, 꼼꼼한 개인위생 관리와 더불어 면역력 강화에 힘을 기울이면 이번 위기를 이겨내는 데 긍정적인 힘을 실어줄 수 있을 것이다.

마늘에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알리신’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피로를 이기는 데 영향을 주는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 또한 살균과 항균 작용을 해서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고 노화의 주범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이 외에도 소화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지방분해, 콜레스테롤 감소, 신경 안정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다.

맛도 좋고 영양도 듬뿍 담긴 마늘 레시피
돼지고기와 마늘은 음식 궁합이 좋은 재료라고 할 수 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돼지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 b1 흡수를 도우며, 고기에서 느낄 수 있는 잡내를 잡아주고 맛을 돋우기 때문이다. 오늘은 삶은 보쌈 고기 위에 마늘 소스가 푸짐하게 올라간 마늘 보쌈으로 건강한 한 상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

마늘보쌈

△ 재료
통삼겹살 1kg, 통마늘 15개, 된장 2큰술, 통후추 1/2 큰술, 대파 1줄기, 양파 1개, 월계수 잎 3장, 레몬즙 1큰술, 꿀 3큰술, 버터 1/2 큰술

△ 만드는 법 1. 냄비에 손질한 손질한 대파 1줄기와 양파 1개를 넣는다.
2. 1에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월계수잎 3장과 통마늘 5개를 넣는다.
3. 된장 4큰술과 통후추 1/2큰술, 통삼겹살 1kg을 넣은 뒤 40분 정도 익힌다.
4. 익힌 돼지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둔다.
5. 프라이팬에 버터 1/2큰술을 올린 뒤 중불에서 녹인다.
6. 버터가 녹으면 통마늘 10개를 으깨 볶으면서 레몬즙 1큰술과 꿀 3큰술을 첨가한다.
7. 완성된 마늘 소스를 썰어둔 돼지고기 위에 올린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